안녕하세요. 오랫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맛집고램입니다. 저는 평소에 밖에서 음식을 좋아하는것은 물론 맛집들을 돌아다는것을 무척 좋아합니다. 맛집에 대한 글을 많이 쓰다가 한동안 안쓰기 시작했는데 얼마전에 알아보니 스토리 크리에이터라는 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그냥 이런게 있구나 싶었는데 그래도 기왕 음식에 대한 글을 쓰면서 스토리 크리에이터 도전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와 비슷한 주제 그리고 크리에이터에 관심있는분들에게 돌아다니면서 맞구독 맞팔 요청을 하고 다녔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조금만 운영하다가 글을 안쓰시는분들이 많은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도전하시는 분들과 함께 서로 맞구독 맞팔을 해주면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 선정기준
참고로 스트로 크리에이터 선정기준은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전문성과 영향력, 활동성, 공신력 총 4가지 기준으로 선정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전문성이란 결국 하나의 주제를 일관적으로 작성을 하고 있나라는 뜻인거 같고 영향력의 경우 구독자 수 100명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활동성은 최근 3개월동안 12개 이상의 글을 발행한다는 조건이며 공신력은 대표 창작 분야에서 공적인 신뢰를 얻고 있어야하는데 공신력은 조회수가 어느정도 나와야한다는뜻일까 싶습니다.
스토리 크리에이터 헤택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을까? 우선 다음 플랫폼의 신뢰를 얻는것은 물론 가장 큰 혜택은 아무래도 응원받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응원받기란 제가 쓴 글이 마음에 들어서 응원한다는 마음으로 일정 금액을 후원한다는 개념인거 같습니다. 물론 이 응원 수익은 창작자가 전부 가져가는것이 아닌 카카오가 일부 수수료를 제하고 정산을 해주는 방식일거라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응원하기에 욕심을 가지는것은 아니며 그냥 스토리 크리에이터라는 타이틀을 받고 싶은것입니다.
티스토리 or 브런치
스토리 크리에이터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티스토리 말고 브런치에서도 선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선택한 이유는 오랫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해왔기 때문이지 특별한 이유는 업습니다. 각자 나름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그냥 알아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전문성있게 보이려면 브런치가 더 그럴듯하게 보이긴 한거 같은데 저는 음식관련 위주로만 글을 쓰기 때문에 굳이 엄청난 전문성은 필요로 하지 않을것 같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맞구독
말이 길어지긴 했는데 어쨋든 이 글의 취지는 저처럼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분들이 구독자 모으는게 힘든분들의 경우 서로 도와주고자 맞구독을 하자는 취지입니다. 나름 오랫동안 글을 써왔는데 구독자가 늘지 않아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맞구독 맞팔 관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티스토리에서 꾸준한 활동과 조금 더 전문적으로 활동하신 분들은 저를 구독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주말안에 바로 맞구독 하러 가겠습니다. 이게 조금 편법이라 글을 쓰는게 맞나 싶기도 한데 구독자가 너무 늘지 않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리 서로 응원하고 좋은 창작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